학부

  • HOME
  • 학부
  • 이수모형

이수모형

졸업시 필요한 학점
교양 전공필수 전공선택 일반선택 졸업학점
45학점 22학점 53학점 0학점 이상 130학점
물리학과 교양과정 이수모형
영역 이수사항 최저 이수 학점
개신기초교양
인성과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영어, 정보문해 각각 3학점 이상
12
일반교양
인간과 문화, 사회와 역사,
자연과 과학 각 분야별 1과목 이상
9
확대교양
3학점 이상 이수
3
자연이공계기초과학
수학I, 수학II
일반물리학및실험I, 일반물리학및실험II 이수
일반화학및실험I, 일반화학및실험II 일반생물학및실험I, 일반생물학및실험II, 화학및실험, 생물학및실험 중 선택하여 이수
21
45

※ 2017학년도 이후 인무학 분야 문학/사학/철학 분야표에서 9학점 이상 이수를 충족해야 함.
※ 각 교과적용년도 교육과정 참고(교육과정 확인하기 클릭)

졸업논문
실험 이론 인턴십(현장실습)
지도교수님 연구실 및 실험실에서 실험을 하고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논문작성
지도교수님 연구실 및 실험실에서 물리학의 이론 및 실험에 대한 논문 작성
방학 중 4주간 연구소 및 기업체에서 실시한 현장실습을 바탕으로 논문 작성

1. 10월~12월 졸업논문지도교수 신청 및 선정(3학년 2학기 이상)
2.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실험진행 및 논문작성
3. 5월, 10월 학부생 졸업논문 공개발표 (ppt문서로 작성 14~16페이지)
* 최종 논문은 학과 홈페이지에 있는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 (자유양식, 20페이지 이상)
4. [졸업종합시험] 학칙에 규정된 졸업종합시험은 졸업논문으로 대치하며, 논문의 유형은 이론논문, 실험논문, 현장실습논문, 기구개발논문으로 구분한다.

물리학과 운영지침
  • ① 논문지도교수는 3학년 2학기에 배정함을 원칙으로 하며, 특별한 경우 2학년에서도 배정받을 수 있다. 지도교수가 확정되면 지도를 받기 이전에 학과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이론논문과 실험논문은 학년지도교수에게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아 이를 학과에 보고한 학생에 한하여 작성할 수 있다.
    ③ 현장실습논문은 연구소 또는 산업체에서 인턴쉽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이 작성할 수 있다.
    ④ 공개발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가. 학과장은 매 학기 초에 졸업논문 공개발표 장소와 시간(6주차 또는 7주차)을 정하여 공지한다.
    나. 발표를 희망하는 학생은 논문지도교수의 허락을 받아 연구내용을 포스터로 작성하여 공개 발표하여야 한다. 
    다. 공개 발표한 논문은 교수들이 심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논문상을 시상한다.

    ⑤ 졸업논문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서 제출하여야 한다.

    가. 공개발표를 마친 논문은 4주 이내에 졸업논문으로 작성하여 심사를 받아야 한다.
    나. 졸업논문은 심사위원장(학과장)과 위원(지도교수)가 심사한다.
    다. 심사가 완료된 논문은 제본 후 심사위원의 확인을 받아 1부를 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