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인사말

인사말

학과장 이만희 교수
물리학과 학과장
이만희

충북대학교 물리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과학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깊은 고민과 오랫동안의 준비를 통해 교육과정을 개선해가고 있습니다.

물리학과의 교육과정은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학부과정에서는 물리학심화 트랙과 기술특성화 트랙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관심에 맞게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리학심화 트랙에서는 고전적 개념의 기본 물리에서부터 상대성이론, 천체물리, 입자물리 등까지 다양한 물리를 공부하여 물리학과를 비롯한 다른 학문 분야의 대학원 과정으로 가기 위한 바탕을 제공합니다. 기술특성화 트랙에서는 기본 물리과목 이외에 첨단장비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실험위주의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서 취업과 관련하여 산업체나 연구소등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한 정규 교과과정 외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부에서 주관하는 [연구장비 유지보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 교수님을 비롯한 연구장비 유지보수 전문가를 초청하여 이론과 실습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1년간의 프로그램을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들은 한국 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이 수여하는 수료증을 받게 됩니다.

대학원과정에서는 물리학 전공과 연구장비개발 전공으로 나누어 세분화된 전문분야의 교육과 분야별 연구 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물리학 전공에는 응집물질물리를 비롯하여 반도체물리, 입자물리, 광학, 연성물리, 통계 물리 및 가속기 물리 까지 여러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들 연구에 필요한 첨단 실험기자재를 갖추고 있으며 또한 지금도 계속 확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장비개발전공에서는 성분분석장비, 광학장비, 현미경장비, 물성측정장비 분야의 장비들에 대한 실습위주의 심도 있는 교육과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연구장비개발전공은 국내 유일의 학위과정입니다.

충북대학교 물리학과 교수진은 다양한 물리학을 기반으로 하고 첨단 장비 분야에 경험을 가진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우리나라 과학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